☆ PES CLUB MANAGER ☆


모바일 게임 종류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RPG부터 간단한 캐주얼 게임까지. 저도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즐겨왔는데요, 제가 플레이 해본 게임중 가장 오랜시간 즐기고 있는 게임이 PES CLUB MANAGER입니다.


PES CLUB MANAGER는 시뮬레이션 축구 게임인데요, 흡사 FM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좀 다른 것이라면 선수 영입을 피파의 카드 뽑는 방식이라는 점입니다. 모바일 시뮬레이션임에도 불구하고 PES CLUB MANAGER는 선수 영입부터 전략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수 있습니다. 또 저처럼 과금을 많이 하지 않는 플레이어라도 꾸준히 시간을 갖고 하면 세계 최고의 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제가 1년동안 플레이 하면서 느꼈던 노하우를 적어보겠습니다.


먼저 이번 포스팅에는 PES CLUB MANAGER의 전반적인 컨텐츠 및 사용 방법등을 간략하게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ES CLUB MANAGER를 처음 시작하는 분이 아니신 분은 다양한 전술을 리뷰해 놓은 PES CLUB MANAGER 전술편으로 이동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PES CLUB MANAGER 전술편으로 바로 가기

☞ PES CLUB MANAGER 전술상세 설정 및 각종 노하우

☞ PES CLUB MANAGER 선수 플레이스타일 정리 포스팅 바로가기







1. PES CLUB MANAGER 시작하기


게임을 다운받고 모든 시작절차를 끝마치면 6성 선수 여러명중 한명을 선택하여 받게됩니다. 과연 어떤 선수를 받아야 할까요?

정답은 우리팀을 승리로 이끌어 줄수 있는 공격수 중 한명을 선택하여 시작하시면 되는데요, 이 처음에 주는 선수는 우리팀을 10년간 승격으로 이끌어줄 아주 소중한 선수입니다. 


PES CLUB MANAGER는 자신이 속한 리그에서 3위안에 들어가면 한단계 상위리그로 승급하는 시스템인데요, 처음 시작하면 리그에 모두 컴퓨터가 배정되지만 상위 리그로 올라갈수록 일반 플레이어가 많아지니 좋은 선수카드는 모아 두었다가 상위리그로 올라가셨을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해서 처음에 나오는 좋은선수를 다 사용하여 많이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리그는 총 엔트리디비전부터 슈퍼스타까지 7개 구성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 리그마다 디비전이 1부터 20까지 구성되어있으며 디비전 20에서 3위안에 들었을 경우 상위 리그로 승격이 됩니다. 처음 시작인 엔트리디비전은 컴퓨터와 연습게임 하신다 생각하시면 되는 리그입니다. 비기너 부터 본격적으로 다른 플레이어 팀과 같은 리그에 속하여 경기를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리그에 사람이 2명~3명 정도 밖에 들어가 있지 않지만 상위 리그로 올라갈수록 플레이어의 수가 많아지는 시스템입니다. 참고로 제가 속해있는 슈퍼스타는 모두가 플레이어들로 구성되어 있어 어느 한 팀도 만만한 상대가 없네요.ㅎㅎ



PES CLUB MANAGER는 팀편성부터 명예의 전당까지 다양한 컨텐츠가 있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마이홈타운에서 어느 건물부터 세우고 업그레이드를 해야하나 가장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제 개인적인 추천 순위는 이렇습니다.



가장먼저 경기장을 업그레드 해주세요. 경기장을 업그레드 시키셔야 다른 기관들도 모두 업그레드 시키실수 있으며, 게임후 받는 보상금도 많이 받게 됩니다. PES CLUB MANAGER를 어느정도 즐기시다 보면 돈은 전혀 부족함을 느끼지 못하는 시점이 오게 되는데요, 그 전까지는 돈에대한 압박감도 상당히 크게 느껴집니다. 

다음으로는 사무실입니다. 사무실을 업그레드 시키시면 시즌 시작전 스폰서의 질이 좋아지게 되는데요, 항상 부족한 코인을 벌수 있는 중요한 요소니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입니다.

다음은 트레이닝 시설입니다. 트레이닝 콘을 모으기 위하여 최우선순위로 업그레드 시켜 주셔야 할 시설입니다. 다른 팀보다 높은 OTR을 뽐내기 위해서는 선수 개인 트레이닝을 시키는 것이 필수이며 항상 부족하다 느껴지는 트레이닝포인트입니다.

이 이외에 유소년 시설을 업그레이드 시켜주시면 PES CLUB MANAGER초반 부족한 선수를 충원하실 수 있습니다. 저 처럼 레벨을 6이상으로 올리시면 유소년에서 6성이상의 높은 능력을 지닌 선수도 나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확율이 극히 희박하니 정신건강에 안좋을 수 있습니다. 이 이외의 시설들은 여유 되는데로 업그레드 시켜주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팀관리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PES CLUB MANAGER의 꽃이자 감독매니져게임을 하는 가장 큰이유는 자기 팀의 관리가 아닐까 싶습니다. 원하는 전술에 적절한 선수를 넣어 사용하여 상대팀을 제압하는 것이야 말로 PES CLUB MANAGER의 핵심이겠죠?



팀관리 화면에 들어가면 현재 자신의 팀을 한눈에 볼수 있습니다. 경기전 선수의 체력이나 동기등을 확인 하시고 적절한 선수를 경기에 투입할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전술 변경을 할수 있는데요, 점유율 축구, 롱패스 축구등 다양한 전술을 사용할 수 있으니 본인이 구사하고 싶은 전술을 마음껏 사용해 볼수 있습니다.


선수영입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ES CLUB MANAGER는 유소년을 육성해서 팀을 키우기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만족할 만한 팀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선수영입이 필수적인데요, 이 선수 영입은 코인을 이용하여 영입할 수 있습니다. 코인이 어느정도 모였다고 무작정 스카우트를 이용하시지 마시고 300개 이상 모으셔서 선수10명의 스카우트를 이용하도록 하세요. 

스카우트 중 제가 선호하는 스카우트와 그렇지 않은 스카우트가 있는데요, 제가 가장 선호하는 스카우트로는 재실행스카우트, 확율업스카우트, 7성확정 스카우트 등이 있습니다. 저는 저 3가지 이외의 리그스카우트라던지 포지션스카우트등 다른 스카우트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300코인으로 7성확정 스카우트를 뽑는것은 굉장한 이득이니 코인의 여유가 있으시다면 꼭 이요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재실행스카우트는 300코인으로 10명을 뽑고 맘에 들지 않을경우 다시 뽑을수 있는 기회가 2번이 더 주어지는데요 만약 재실행스카우트에 확율업까지 붙는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그동안 모아온 코인을 사용하시길 적극 추천드립니다. 



제가 모아놓은 선수명단인데요, 1년정도 모으니 좋은 선수들을 꽤나 많이 모았습니다. 무과금으로 충분히 좋은선수를 영입할수 있으니 화이팅입니다~!!



다음은 선수트레이닝 입니다.


PES CLUB MANAGER에서 선수 육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경기 출전만으로 선수의 능력치를 최대로 끌어올리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어린선수를 영입하여 모아놓은 트레이닝 포인트를 투자 하여 주어야만 최상의 능력치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 한번에 5개의 트레이닝 콘이 필요하며 어느정도 최상으로 육성시키려면 어린선수라는 조건이 필수적입니다. 보통 트레이닝 콘 투자는 공격수, 미드필더는 100개정도 수비수는 70개 골키퍼는 30개에서 50개정도 투자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포지션마다 배워야할 필수 기술, 올려야할 능력치 등을 적당히 분배하여 투자해주시면 최고의 선수로 육성 시킬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유소년트레이닝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이 유소년 트레이닝은 PES CLUB MANAGER플레이 초반 좋은 선수 수급자원입니다. 홈타운에서 유소년시설을 업그레이드 시키시면 더 높은 등급의 유소년을 얻으실 수 있으니 매일 꾸준히 관리해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서년은 하루 한번 트레이닝을 시킬수 있으며, 총 5회까지 트레이닝을 시킬수 있습니다. 트레이닝중 게이지가 끝까지 차게 되면 등급이 한단계 오르게 됩니다. 유소년 파견시 24시간후 새로운 유소년이 결정됩니다. 저의 경험상 6성 유소년도 발굴되나 극히 확율은 낮습니다. 지금까지 6성유소년을 3번 만나봤는데요, 나이가 어려서 키우는 맛은 굉장 좋습니다. 5성 유소년은 심심치않게 등장하는 편이니 어느정도 상위 리그로 올라가기 전까지는 좋은 선수 수급 방법입니다.


다음은 명예의 전당입니다.


PES CLUB MANAGER의 선수는 나이가 들면서 은퇴수순을 밟게되는 선수 소모식인데요, 유일하게 선수가 나이를 먹지 않고 즐길수 있는것이 이 명예의 전당입니다. 키우던 선수가 일정수준 이상의 명성을 얻게 되면 명예의 전당에 등록할수 있으며 명예의 전당 등록이후에는 선수를 은퇴시키거나 매각을 하여도 명예의 전당 팀에서 계속 이용 하실수 있습니다.


저의 명예의 전당 선수 인데요 손흥민도 보이네요. 명예의 전당 등록시 그 선수의 최고 전성기 시점에서 등록해 주시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29세 마지막 경기 하기 전, 즉 30세가 되기 직전의 능력치가 가장 높습니다. 참고로 29세 리그의 마지막 경기를 하게 되면 자동으로 30세로 넘어 가게 되며 30세가 되면 능력치가 하락하니 그 선수의 최고 전성기를 잘 파악하시어 명예의 전당에 등록시켜 주시면 됩니다.



제 명예의 전당에 등록된 손흥민입니다. 명예의 전당에 등록시키기 위해서 트레이닝콘 약 400개 이상을 사용한 것 같네요. 이렇듯 PES CLUB MANAGER에 선수가 꼭 나이를 먹고 소모되는 컨텐츠만 있는 것은 아니니 편하게 즐기 시면 되겠네요.


PES CLUB MANAGER는 일반적인 매니져게임에서 보던 2D방식 뿐 아니라 3D로도 관전하며 즐길수 있는데요, 3D의 그래픽도 나름 좋은 편이니 즐거운 볼거리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이번 2017시즌으로 업데이트 되며 경기 중계도 들을 수 있으니 더 게임할 맛 나겠죠?



2D모드로 게임을 즐기시면 진행 시간이 단축되기에 좀더 빠른 게임진행이 가능해지며, 3D모드로 즐기시게 되면 선수들의 개인기 및 멋진 모습들을 감상할수 있습니다.


PES CLUB MANAGER는 정말 다양한 컨텐츠들로 이루어 져 있는데요 꾸준히 즐기시다 보면 어느새 6성,7성 선수들이 많이 모여 있는 모습을 보실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전술, 좀더 즐겁게 PES CLUB MANAGER를 즐기는 방법등을 소개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즐겁게 PES CLUB MANAGER즐기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