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S CLUB MANAGER 


PES CLUB MANAGER를 플레이 하시는 모든 유저분들의 고민은 과연 어떤 포메이션, 어떤 전술이 더 좋고 강하며, 팀의 OTR을 끌어 올리면 어떻게 해야할까라는 고민일텐데요, 1년이 넘게 플레이 하고있는 저 역시 같은 고민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여러 포메이션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과 후기, 또한 오랜시간 플레이 하면서 사용해 보았던 전술에 대하여 포스팅 해보려 합니다.

 

PES CLUB MANAGER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PES CLUB MANAGER시작하기 편으로 이동하셔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세전술과 노하우 선수플레이스타일별 정리 포스팅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유익한 정보가 될것 같습니다.

☞ PES CLUB MANAGER 시작하기 가이드로 이동하기.

PES CLUB MANAGER 상세전술 및 노하우로 이동하기

☞ PES CLUB MANAGER 선수 플레이스타일 정리로 이동하기





1. 포메이션 및 전술


PES CLUB MANAGER의 핵심은 유저가 사용하고 싶은 전술을 마음대로 사용하여 팀을 구성할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분명 선호하는 전술과 그렇지 않은 전술이 있으실 텐데요, 저도 많은 전술을 사용해본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사용해 본 전술을 대략 5가지 정도 입니다.


먼저 국민 포메이션은 4-3-3 포메이션입니다.



PES CLUB MANAGER를 플레이하시는 많은 유저 분들이 사용하시는 4-3-3 포메이션인데요 3명의 공격수를 사용하여 좀더 파괴적인 공격을 할수 있는 전술이지요. 저는 개인적으로 4-3-3포메이션을 사용할때 역습-측면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또 2명의 공격형 미드필더를 두기 보다는 수미, 중미, 공미 이렇게 세명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각 포지션 마다 제가 선호하는 유형은 수미는 앵커맨 or 빌드업, 중미는 산소탱크, 공미는 2선침투입니다. 이 미드플더 라인은 백스핀로빙패스를 붙여주면 굉장히 좋은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공격수의 경우 중앙 탑은 라인브레이커를 선호하고 양 윙은 측면돌파 or 바람잡이를 선호합니다. 저는 이 포메이션에 역습-긴패스-측면 전술로 매니저컵 주우승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4-3-3포메이션의 경우 PES CLUB MANAGER의 많은 유저분들이 사용하시기에 저보다 더 자세히 아실거라 생각하며 넘어가겠습니다.


제가 두번째로 즐거 사용하는 전술은 4-2-2-2 입니다.



저는 4-2-2-2포메이션을 굉장히 선호 하는 편입니다. 역습-긴패스-측면으로 설정하여 플레이를 하다보면 정말 시원시원한 공격이 자주 나옵니다. 현재 저의 명예의 전당 포메이션이기도 하구요. 

각 포지션마다의 선수 특성은 수미2명은 한명은 빌드업 or 산소탱크, 한명은 앵커맨 or 강한압박을 선호합니다. 또한 2명의 수비형미드플더 또는 한명의 수비형미드필더와 한명의 중앙미드필더는 백스핀로빙패스를 필수적으로 달아 주셔야 긴패스의 효과를 극대화 하실수 있습니다. 양 윙어들의 선택 요건은 핀포인트크로스가 필수이며, 선수 스타일이 얼리크로스가 달려있는 선수를 선호합니다. 하지만 윙 미드필더중 이런 선수를 찾기는 굉장히 힘들더라구요. 저의 레전드 선수인 피구는 플레이 스타일은 없지만 제가 선호하는 유형으로 경기 플레이를 하며 크게 만족하며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한 윙어중 오른쪽은 칸드레바 선수가 꽤 만족스러 웠으며, 왼쪽은 윙어는 크게 만족하는 선수가 없었습니다. ㅜㅜ 첼시의 아자르가 왼쪽 윙어중 최고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선수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해보니 윙어라기 보다는 공미에 가까운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것 같았습니다. 다음으로 공격수 2명은 1명은 포스트 플레이어 or 바람잡이, 한명은 라인브레이커 조합을 선호합니다. PES CLUB MANAGER에 7성인 포스트 플레이어는 루카 토니 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루카 토니와 투톱으로 사용하여 보시면 루카 토니가 헤딩으로 떨궈주고 양 윙어들과 라인브레이커가 들어와 많은 득점을 내는것을 확인할 수있었습니다.



제가 보유하고있는 2015-2016시즌 루카토니 카드입니다. PES CLUB MANAGER의 포스트플레이어 중 유일한 7성선수인 것으로 알고 있으니 참고 하시가 바랍니다.



다음으로 제가 사용했던 포메이션은 4-1-3-2 입니다.


이 4-1-3-2 포메이션은 다이아몬드 4-4-2포메이션입니다.



저는 이 포메이션을 역습-긴패스-중으로 사용하여 매니져컵 4강에서 탈락했던 기억이 있지만 많은 PES CLUB MANAGER유저분들이 우승을 경험한 포메이션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중미 4명 모두에게 백스핀 로빙패슬 달아주었으며 앵커맨, 산소탱크, 클래식NO.10, 2선침투의 형태로 구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격수는 박스안의여우 or 포스트맨 or 바람잡이 or 라인브레이커 중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메이션으로 리그를 진행하실 때 나보다 otr이 낮은 팀이 많다면 점유율로 사용하여도 좋은 효과를 보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다음은 3-2-3-2 포메이션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3-5-2 포메이션의 정석이라고 생각합니다. 생각보다 약점이 많은 것 같지만 강한 공격력을 보여주기도 하는 포메이션 입니다.



제가 사용했던 3-2-3-2 포메이션인데요 매니저컵에서도 쏠쏠한 재미를 봤던 포메이션입니다. 저는 역습-긴패스-측면을 사용하였구요, 보니의 몸빵을 이용한 보니가 떨궈주고 2선 미드필더와 웰백이 달려들어 많은 득점을 했었습니다.

수미 2명은 긴패스가 뛰어난 선수를 선호하였구요 백스핀로핑패스는 필수로 달아 주었습니다. 또한 센터백도 굉장이 중요한데요 이 3명의 센터백도 패스능력치와 달리기가 빠른 선수들을 사용하였습니다. 양쪽윙어는 핀포인트크로스를 필수로 달아 주었으며 모든 미드필더에 필수적으로 원터치패스를 배워주었습니다. 공격수 2명은 박스안의여우와 라인브레이커가 최상의 조합인듯 보였습니다. 

3-2-3-2포메이션으로 PES CLUB MANAGER를 즐기시다보면 보편적인 4백보다 더 애착이 가는 팀을 만드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외에 4-2-3-2-1 포메이션도 사용하여 봤지만 최전방 톱이 너무 고립되어 공격에 큰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어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지는 않습니다. PES CLUB MANAGER에는 많은 포메이션이 기본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원하시는 위치에 따라 선수들의 조정이 가능하니 원하시는 포메이션을 만들어서 사용하시면 즐거은 PES CLUB MANAGER를 즐기실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각 포메이션 및 전술의 상성에 대하여 그동안 느낀 점을 나열해 보겠습니다. 이부분은 정확하게 이렇다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제가 그동안 PES CLUB MANAGER를 플레이 해보면서 느껴온 부분이니 저와는 생각이 다른 분이 많을 수 도 있습니다.



① 역습-짧은패스 > 점유율-짧은패스, 점유율-긴패스


② 역습-긴패스 > 역습-짧은패스


③ 점유율-짧은패스 > 역습-긴패스


제가 PES CLUB MANAGER를 1년동안 플레이 하면서 느낀 전술 상성입니다. 이부분은 서로 의견이 다른 부분이 많을 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슷한 otr을 가진 유저분들과 만나 매치를 해보면서 느낀 부분이라 어느정도 맞을 꺼라 생각이 들기에 소개하여 드리니 참고하시어 다른 유저들과의 대결에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오늘 전술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면서 필수로 말하고 싶은점은 중앙 미드필더들은 백스핀로빙패스와 원터치패스가 필수라는 점과 윙어들은 핀포인트크로스는 꼭 배워주시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 굉장히 효율이 좋은 기술이니 트레이닝 포인트가 여유되신다면 최 우선적으로 배우셔야 할 기술입니다. 수비수는 대인방어가 필수 겠죠? 


이상 오늘의 PES CLUB MANAGER 전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 포스팅에는 선수들의 기술과 각종 특성등을 포스팅 해보도록하겠습니다.


추가 전술설정및 PES CLUB MANAGER 각종 노하우 바로가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