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아 정보] - 즐거운 아기 목욕 시키기 Tip

[육아/육아 정보] - 아기 성장 발달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

[육아/육아 정보] - 아기 성장 발달 확인방법 7개월~12개월

[육아/육아 정보] - 비타민 종류와 효능 알아두면 좋은 정보

[육아/육아 정보] - 50일 셀프촬영 아기사진 예쁘게 찍기 Tip

[육아/육아 정보] - 심실중격결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직장생활 도움이 되길 바려며/직장생활을 시작하며] - 직장생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며 도움이 되길 바라며 1

 

 

리도맥스 제대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이들 피부염증, 피부잘진등에 많이들 사용하시는 리도맥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저희 아이도 피부발진이 있어 병원에 가보니 리도맥스 연고를 처방해 주었습니다. 연고를 하루정도 발라주니 피부발진이 거짓말 처럼 없어지더라구요. 연고 성분이 강해서 바로 없어지나라는 생각에 여기저기 알아보니 리도맥스가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간 연고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설명만 들었을때 과연 계속 발라줘도 될까라는 의문이 들었는데요. 모든 부모님들이 생각하시는 의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그럼 리도맥스 연고에 대해서 제대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테로이드 연고 알아보기

 

 

많은 종류의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있는 연고들이 있는데요, 보통 피부연고의 종류들이 대부분 여기에 속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을 잘못 모든 피부질환에 다 통하는 연고로 생각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병마다 원인이 다르듯이 모든 피부질환들이 이 스테로이드 연고만으로는 치료가 되는 것은 아니라고 하니 무분별한 사용은 오히려 부작용을 불러 올수도 있겠죠?

우리가 스테로이드 연고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질병은 습진으로 알고있습니다. 이 습진이라는 피부질환은 흔히들 생길수 있는 질환이죠. 이럴경우 약한 성분의 스테로이드 연고의 사용만으로도 충분히 고칠수 있다고 하네요. 

 

① 스테로이드 연고의 부작용

 

 

그럼 우리가 가장 궁금한것은 부작용입니다. 우리 아이에게 리도맥스를 발라줄 생각인데 부작용이 가장 걱정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 성분의 연고들은 오래 사용하면 부작용이 없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즉 가지고있는 피부질환을 치료할수 있는 제품중에서 가장 약한 성분의 제품을 선택하여 단기간 발라주는 것이 올바른 사용법이겠네요.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들의 가장 대표적인 부작용은 피부가 얇아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피부가 약해져서 살도 트게 되고, 멍도 잘들게 된다고 하는데요 어떠한 약이라도 과하면 병이 오듯이 이 연고들도 잘 듣는다고 과하게 바르게 되면 오히려 병이 될 수 있으니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② 올바른 사용법

 

그럼 어떻게 사용해야 올바른 사용법이라 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들은 하루에 두번 이상 바르지 않는 것을 추천하며, 가장 약한 성분의 약을 바르기를 권장합니다. 또 주의하여야 할점은 최대한 얇게 펴서 바르는 것인데요, 얇게 펴바르지 않고 두툼하게 발라 놓으면 그 이상의 연고들은 치료효과를 내지도 않을 뿐더러 오히려 피부에 부작용을 일이킬수 있다고 하니 꼭 참고 하셔야 합니다.

 

 

 

2. 리도맥스 알아보기

 

스테로이드 연고에 대하여 알아봤으니 우리 아이가 바를 리도맥스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① 리도맥스 믿고 사용해도 안전할까?

 

부모님들이 리도맥스를 걱정하시는 가장 큰 이유는 여러 매체들이 소개하는 스테로이드가 함유된 연고 부작용이 큰 걱정을 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먼저 제가 생각하는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리도맥스는 안전하다 라는것이 제가 생각하는 결론입니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장기간 과도하게 사용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모든 분들이 당여하다 생각하시는 내용이라 믿습니다. 이 리도맥스라는 연고는 1980년대 초부터 일본에서 유아들의 피부질환 등에 사용되어 오며 안전하다고 입증된 치료제라고 하는데요, 스테로이드 성분의 치료제는 우리나라에서 5~7개 정도의 강도 나누어 진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리도맥스에 함유된 프레드니솔론발레로아세테이트(PVA)는 6번째 정도의 강도에 속하는 약한 치료제라고 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듯 싶습니다.

 

② 안전한 이유는?

 

일본에서 임상실험 결과 약 0.4%정도만이 부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해지는데요 약 1만4천건의 사용 횟수중 50건 정도의 부작용이 나타났다고 하니 어느정도 안정성은 입증되었다 생각됩니다. 약간의 부작용이 있다고 스테로이드 성분의 연고를 사용하지 않을 수는 없는데요. 피부질환 치료의 1단계가 스테로이드 연고라고 하기 때문입니다. 리도맥스는 일본의 코와라는 업체에서 Ante-drug의 개발로 부작용을 최소화 시킬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Ante-drug의 개발이 어떻게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게되었을까에 대하여 알아보면, 일반적인 스테로이드 제품의 경우 스테로이드에 할로겐을 첨가시켜 치료될 수 있게 만드는데 반하여 리도맥스는 프레드니솔론발레로아세테이트(PVA)라는 성분이 치료효과를 보게 만든후 흡수 되어 혈중효소에 의해 분해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분해가 되면 약효는 사라지고 부작용이 없는 물질등으로 변하여 배출된다고 하는데요, 바로 이러한 작용때문에 유아들에게 사용하여도 안전하다 입증되었다고 하네요.

 

 

위의 표는 스테로이드 종류의 제품들을 그 강도 별로 분류해 놓은 표라고 합니다. 저 많은 제품중 리도맥스에 포함된 종류는 PVA라고 표시된 분류 인데요, 표에서도 확인 할 수 있듯이 그 성분이 매우 약한편에 속하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리도맥스는 다른 타 제품에 비하여 보습효과와 피부냉각효과가 뛰어나고, 연고에 향등을 사용하지 않아 피부자극이 적으며 그 침투효과도 뛰어나도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아무리 뛰어난 약이라도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너무 과하게 사용하면 병이 되게 마련입니다. 즉 없던 부작용도 생길수 있는 것이지요. 리도맥스가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간 치료제중 약한제품이고 안정성이 오랫동안 입증된 제품이긴 하나 꼭 의사와 상의하시어 그 사용빈도등을 정확히 숙지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최대 하루 2회, 2~3일 이상은 연속해서 사용하지 않는것이 부작용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하니 이점 꼭 숙지 하시어 사용하시면 아이들 피부질환으로 고민하시는 부모님들께 큰 힘이 되줄거라 생각이 드네요. 저역시도 저희 아기 피부질환에 효과를 많이 봤습니다. 하루동안 2회 발라주니 좋아 지더라구요. 몇일동안 연속해서 사용하지 않아도 될만큼 그 효과가 빨랐습니다. 좋은 제품 제대로 알고 사용해서 우리 아기들 건강을 지켜주어야 겠지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지급받을수 있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