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생아 잠투정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 합니다. 밤마다 잠투정 하는 아이 때문에 고생하시는 부모님들을 위한 팁아닌 팁을 공유 보려고 합니다. 낮에는 잘 놀다가 밤마다 잘 시간만 되면 계속되는 아이들의 잠투정때문에 '도대체 왜 밤만 되면 그럴까?' 이런 생각이 많이 들게 되는데요, 아이의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갖게 해 주기 위해서라도 잠투정없이 편안하게 숙면에 들수 있게 해 주어야 겠죠?



신생아 잠투정 해결하는 7가지 방법


먼저 아이들이 밤마다 우는 잠투정의 원인을 알아 봐야겠죠? 신생아 잠투정의 대부분의 원인은 4가지 정도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배가 고파서, 잘못된 잠자리 습관, 분리 불안 증, 영아 산통 등의 원인이 크다고 하네요. 이 원인들을 해소 하기 위해서는 밤마다 수유 간격을 넓히고, 아이가 운다고 바로 안아서 달래주기 보다는 혼자 잠자리에 들수 있도록 지겨봐주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 분리 불안을 해소 하기 위해서 애착인형을 사용 해 보기도 하구요. 생소한 영아 산통이란 신생아들에게 주로 볼 수 있다는데요, 아무 이유없이 숨 넘어갈 정도로 한두시간 이상 운다면 영아 산통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합니다. 이는 신생아들의 소화기관이 아직 미숙해서 복부가 팽장하는 등 통증을 느끼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생후 3개월 정도를 지나가면서 사라진다고 하니 시간을 두고 살펴 보시는 것이 중요 하겠네요.



신생아 잠투정은 생후 4개월 까지는 어쩔 수 없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신생아들은 밤과 낮을 구별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 수시로 자다 깨고 울고를 반복한다고 하니, 4개월 이전까지는 아이가 밤마다 울어도 잘 돌봐 주는 방법이 최선이겠네요. 속싸개로 감싸주어 포근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저희 아이 같은 경우는 속싸개로 싸놓으면 답답해서 인지 깊이 잠이 들지 않더군요. 어쩔수 없이 잘 지켜 보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생후 4개월이 지나가면서 부터는 올바른 수면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 한데요, 가장 큰 이유는 잠잘때 가장 많이 나오는 성장호르몬때문 입니다. 이 성장호르몬은 12시 전후 가장 활발하게 나온다고 하니 우리 아이 잠투정 없이 좋은 수면습관을 갖게 해주어야 겠죠? 그럼 본격적으로 신생아 잠투정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살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하루 한번 정도 아이와 함께 외출을 해보세요



어른들도 낮에 운동을 하고 활동량이 많으면 밤에 숙면을 취하게 되는데요, 이는 아이들도 똑같다고 합니다. 아이가 어려서 뛰어 놀지 못한다 하여도 잠시 밖에 함께 외출하여 태양을 많이 받도록 해주면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잘 기어다니는 아기라면 안전한 곳에서 신나게 기어 다니도록 해주세요. 너무 어려서 계속 누어만 있는다고 눕혀 놓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부모님께서 아이를 품에 안으시고 새로운 환경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뇌는 기분 좋은 피곤함을 느낄 수 있어 잠투정 없이 잘 수 있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하니 하루 한번정도 아이와 함께 외출을 시도해 보세요.



2. 낮잠은 하루에 두시간 정도만 재워주세요



우리 아기가 생후 6개월정도 지나게 되면 뒤집거나, 혼자 앉아 있을 정도의 체력이 생긴다고 합니다. 이 시기는 아이의 몸과 마음이 훌쩍 성장 할 수 있는 시기라고 하니 낮잠은 하루 두시간 정도로 줄이고 많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아이의 성장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 하세요. 또한 아이가 오전에 늦게까지 늦잠을 잔 경우 낮잠을 재우지 않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3. 아이가 잘때 엄마의 옷을 이불 위에 올려 주세요



아이들이 편안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엄마의 품일 겁니다. 우리 아기가 자다가 일어나서 운다면 엄마와 떨어져 있다는 느낌인 분리 불안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자는 아이의 이불위에 엄마의 티셔츠 한장 올려놔 주어 보세요. 아이가 눈을 떳을때 엄마의 채취를 느끼며 다시 잠드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 하실 것이 있는데요, 아이가 티셔츠 때문에 숨이 막힐 일이 없도록 해주시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아이가 목을 가누고 혼자 뒤집기 정도를 할 수 있을 시기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아이의 잠옷은 면소재의 흡수성이 좋은 옷을 선택해 주세요



아기들은 어른들보다 체온이 높다고 합니다. 어른들도 잠자리에서 한컵정도의 땀을 흘린다고 하는데 아이들은 더 많은 땀을 흘린다고 하네요. 이런 아이들을 포근한 느낌으로 숙면에 들게 할 수 있도록 흡수력이 좋은 면소재의 움직임이 편안한 옷으로 잠옷을 입혀주어 보세요.



5. 엄마의 심장박동과 비슷하게 아이를 토닥여 주세요



아기들은 엄마의 배속에 있을 때부터 엄마의 심장소리를 들으며 자라왔습니다. 그런 이유에서 아기들은 엄마의 심장소리를 들으면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신생아 잠투정이 심하다면 아이의 귀를 엄마 심장근처에 대주세요. 엄마의 심장소리를 들으면 금방 안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심장박동과 비슷하게 토닥여주세요. 신생아 잠투정을 줄이는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아이를 옮길때는 잠들고 15분~30분 뒤에 옮겨주세요



저도 그렇지만 모든 부모님들의 마음은 다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잠들기 시작하면 바로 내려놓고 눕히고 싶으시겠죠? 하지만 이런 행동은 아이가 깊이 자지 못하고 신생아 잠투정만 심하게 만들게 된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잠들기 시작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후 눕혀 줘야 하는데요, 잠들기 시작 하기란 눈감았을 때가 아닌 쌔근쌔근 거리며 잠들었을 때 부터 30분 입니다. 저도 아이가 막 잠들기 시작하고 30분 정도 더 안고 있다고 눕히기를 반복했었는데요, 좀더 숙면에 들어갈때까지 기다려 주는 인내심이 필요 할 것 같습니다.



7. 자다 일어나서 하는 수유 습관 줄이기



아기들은 낮이나 밤이나 엄마의 젖을 수시로 찾습니다. 신생아 잠투정 중 아이들이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가장 큰 요소가 엄마의 젖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한밤중에도 아이가 계속 젖을 찾는다면 엄마와 아기 모두의 숙면을 방해 할 수 있는 요소라고 합니다. 자다 일어나서 잠투정을 한다고 무조건 젖을 물리기 보다는 공갈 젖꼭지, 애착인형 등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등을 주어 점점 수유 하는 시간을 줄여 나가는 것이 중요한데요, 아이가 돌 무렵이 되면 수유를 끊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 아기가 젖을 물지 않고도 잠투정 없이 잘 자게 된다면 우리 아이가 한단계 성장 했다는 증거이고 잠자는 습관도 올바르게 잡혀가고 있다는 신호라고 하니 이 무렵 한밤중에 수유하는 횟수를 줄여 나갈 수 있도록 노력 해보세요.


이상으로 신생아 잠투정 줄이는 방법들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요, 이 밖에도 여러 방법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의 특징은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우리 아이도 편안하게 잠투정 없이 올바른 수면 습관을 들여주어 숙면 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겠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아이 잠투정에 관한 좋은 영상이 있어 올려봅니다. 참고 하시면 좋은 정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영상은 잠투정 많은 아이들의 수면 마사지 방법이라고 하니 우리 아이들에게 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