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아 정보] - 아기 성장 발달 이것만은 꼭 확인하자 !!

[육아/육아 정보] - 비타민 종류와 효능 알아두면 좋은 정보

[육아/육아 정보] - 50일 셀프촬영 아기사진 예쁘게 찍기 Tip

[육아/육아 필수 아이템] - 체온계추천, 비접촉식체온계

[육아/육아 정보] - 심실중격결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육아/육아 필수 아이템] - 분유타는 물온도 빠르고 쉽게 조절하해서 타기

[육아/육아 정보] - 키크는 스트레칭 180센치로 자라봐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 목욕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 보려 합니다. 저는 이제 막 생후 50일이 지난 아기가 있는 아빠인데요, 처음에는 목욕시키는게 너무 어렵고 어디 다치기라도 할까봐 걱정이 되더군요. 그래도 그동안 겪으면서 생긴 노하우를 공유 해볼까 합니다.


아기들은 매일 목욕을 해야한다고 하는데요, 아기 피부를 청결하게 해줄뿐 아니라 여러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신진대사에도 큰 도움이 된다니 꼭 매일 목욕을 시켜야 겠죠? 저희 아기는 꼭 목욕을 한후 큰일을 본답니다. 아마 따뜻한 물로 목욕하는게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서 그런것 같아요. ㅎㅎ




1. 아기 목욕전 준비물


물은 3가지를 준비해주세요. 목욕물, 헹굼물, 양치물



오른쪽이 헹굼물인데요 저희는 녹차가루를 만들어서 물에 넣어 주고 있어요. 아기들 피부에 좋다고 하네요. 



물온도는 38~40도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저는 비접촉식 체온계를 사용하여 물온도 체크를 해주고 있어요. 여러모로 쓸모가 많은 물건입니다.



목욕후 물기를 바로 닦아주기 위해서 미리 준비를 해놓습니다. 물기 제거용 수건은 2개이상 준비해 주셔야 합니다. 저렇게 준비를 해놓고 이불을 위에 덮어놔요ㅎㅎ 겨울이라 집안을 따뜻하게 해도 추울꺼같아서 미리 따뜻하게 만들어 놓습니다.



2. 양치 시키기



부드러운 거즈 손수건으로 양치물에 적셔서 입안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아기 혓바닥도 깨끗하게 최대한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3. 세수하고 머리 감기



세수하기전 바지속에 양손을 넣어주면 정말 편하게 씻길수 있습니다. 저희 어머니께서 전수해 주신 노하우 입니다. 아기도 편안하게 목욕할 수 있습니다.



한손으로 아기 머리를 받쳐주시고 겨드랑이 사이로 잡아주세요. 부드러운 손수건을 물에 적셔서 세수를 시켜 줍니다.



세수를 다 했으면, 얼굴에 물기를 제거해 주시고 그 상태 그대로 머리를 감겨주세요. 손으로 감겨주시고 손수건을 물에 적셔 한번더 감겨주시면 두피속까지 깨끗하게 닦아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마른 손수건으로 머리의 물기를 깨끗하게 제거해주세요.



4. 몸 씻기기


이제 물에 본격적으로 들어갈 순서입니다.



베넷저고리는 입고 있는 상태로 다리부터 따뜻한 물로 적혀주세요. 점점 위로 올라가며 물을 적셔 주세요. 수영장에서 물에 들어가기전 심장에서 먼부분부터 물에 적시는 것과 똑같은 방법입니다.



베넷저고리를 입고 있는 상태로 목욕물에 입수 시켜 주세요. 옷 위로 물을 적셔 아기가 편안한 느낌이 들수 있도록 해주세요.



베넷저고리를 한쪽씩 벗기면서 살살 씻어주세요. 다 벗긴 베넷저고리를 아기 엉덩이 밑에 깔고 앉게 하면 아기가 미끌어지지 않아 아기 목욕 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아기의 앞쪽을 다 씻기셨다면, 뒤를 씻겨주세요. 한손으로 아기위 가슴부터 목 부분까지 잡아주시고 살짝 들어주세요. 버둥버둥거리는게 너무 귀엽네요.



5. 헹굼물로 입수



미리 준비해 놓은 녹차 헹굼물로 헹궈주세요. 헹굼물의 온도는 목욕물도 조금 높게 준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하는 동안 물이 식을수 있어요. 목욕을 시키시며 아기와 대화를 나눠 주세요. 아기가 목욕하는 것을 즐길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물기 제거



먼저 첫번째 물기 제거용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주세요.



두번째 물기 제거용 수건으로 남은 물기를 제거해주세요. 수건으로 아기를 춥지 않게 감싸주시고 로션과 분가루를 고루 발라주세요. 이것으로 즐거운 아기 목욕 시키기가 끝났습니다. 목욕시간은 15분 내외로 스피드가 생명입니다.


처음 목욕을 시키면 정말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아기들은 매일 목욕하는 것이 필수라고 하니 우리 아기 건강을 위해 즐거운 목욕시간을 만들어보세요. 목욕하는 모습이 정말 예쁘게 느껴집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