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특히 회사의 입사를 앞두고 있는 사회 초년생이라면, 설레기도 하겠지만 처음 시작하는 생활에 대하여 많은 걱정을 하게 될 것이다.

 

  지금부터 처음 시작하는 회사생활을 잘하기 위한 방법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물론 누군가와는 생각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10년 이상의 회사생활을 하며, 비록 대기업은 아니지만 사내에서 가장 빠른 승진을 경험했던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며,

  진심으로 회사생활을 잘해나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신입생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했던 내용들로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기본 마음가짐 : 나를 인정하라.

 

  어떠한 조직에서도 인정받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우리는 모든 생활에서 인정을 받기위해 살아간다 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만약 직장생활에서 인정받지 못한다 생각해보자. 한 직장에서 아무리 오래 몸담는다 하여도 직장생활 자체가 스트레스이며, 출근하기 싫고, 무미건조한 생활의 연속일 것이다.

 

  이렇듯 회사, 어느 조직에서 인정받기 위해서는 반듯이 해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자기 인정이다. 본인 스스로를 인정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란 불가능에 가깝다. 자존감이 낮고 자신감이 없는 모습은 누가 보더라도 느낄 수 있다. 이런 모습이라면 남은 나를 더욱 인정하지 않으려 들 것이다. 심하면 무시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만약 회사 입사를 앞둔 상태라면, 다른 누군가보다 내가 더 능력이 뛰어나다 인정받았기에 합격한 것이다. 그 사실만으로도 본인을 잘했다 인정하며 회사생활을 시작하기에 충분하다. 내가 스스로를 인정하고 높은 자존감과 자신감이 있다면, 다른 사람도 나를 볼 때 긍정적인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것이라도 상관없다. 작은 취미라도 좋다. 본인 스스로를 인정할 수 있는 여러 활동을 하며, 스스로를 인정하여야 한다. 나 스스로를 인정하지 않는 다면 아무에게도 인정 받을 수 없다.

 

  누군가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반듯이 본인 스스로를 인정하는 것이 첫 번째라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2.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누구나 본인이 되고 싶은 인재상이 있을 것이다. 물론 자존감 높은 사람은 지금 스스로의 모습에 만족하며 생활 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

  가령 성격이 소심한 사람이라면, 활동적이며 외향적인 모습으로 생활하길 원할 수 있다. 반대로 너무 활동적이고 외향적인 사람이라면, 좀 더 차분한 모습으로 기억되길 원할 수도 있다.

 

  여기서 우리가 알아야할 중요한 사실이 있다. 처음 생활을 하는 이곳에서는 내가 어떠한 사람인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는 것이다. 가령 학창시절 왕따를 당하였다 하여도 이곳에서는 그 사실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결국 함께 생활을 하며 보여지는 모습을 보고 나를 판단할 뿐이라는 것이다.

 

  나를 아무도 모르는 이곳 너무 매력적이게 생각되지 않는가?

  바꾸고 싶은 내 모습이 있었다면 실행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환경이 될 것이다.

 

  가령 나는 너무 소심하여 모르는 사람에게 말도 못 붙이고, 주변 지인에게 부탁도 못하는 성격이며, 무리한 부탁도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이라 하자. 이곳에서 나의 그런 모습을 아는 사람이 있는가? 아무도 없다.

입사 첫날부터 보이는 사람마다 웃으며 인사하고 큰소리로 대답하며 농담도 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 조직에서는 활발하고 사귐성 좋은 사람으로 나를 알게 될 것이다.

내가 되고 싶었던 모습 그대로 이곳에서 생활해라. 퇴근 후에 어떤 모습일지는 모르겠지만 여기서 나는 내가 행동한 모습 그대로 보여지며 사람들은 판단할 것이다.

 

  이러한 행동을 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머릿속으로 시뮬레이션을 하여야 한다. 처음 생활하기 전부터 계속 하여야 한다. 계속 본인 스스로를 속여야 한다. 내가 스스로를 어떤 사람인지 모를 정도로 자신을 계속 속이고 진실이라 믿어라.

 

  이중인격이라 생각하여도 좋다. 나의 과거 모습을 아무도 모르는 이곳은 내가 되고 싶었던 모습으로 살아 갈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다. 결국 나의 모든 생활 모습은 원하는 대로 바뀌어 있을 것이다.

 

[직장생활 도움이 되길 바려며/직장생활을 시작하며] - 직장생활 사회생활을 처음 시작하며 도움이 되길 바라며 2

[직장생활 도움이 되길 바려며/생각해 볼만한 이야기]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시크릿 등 자기계발서를 읽으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