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육아 정보] - 리도맥스 제대로 알고 사용하기

[육아/육아 정보] - 50일 셀프촬영 아기사진 예쁘게 찍기 Tip

[육아/육아 생활] - 셀프만삭사진 # 만삭촬영 후기 #

[육아/육아 필수 아이템] - 신생아 애착인형, 우리 아기가 좋아하는 친구들~

[육아/육아 필수 아이템] - 체온계추천, 비접촉식체온계

[육아/육아 정보] - 심실중격결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요~

[육아/육아 필수 아이템] - 분유타는 물온도 빠르고 쉽게 조절하해서 타기


아이를 키우면서 고른 영양소의 좋은 음식만 먹이고 싶은게 부모님들 마음이겠죠? 오늘은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 등 비타민에 대하여 알아두면 좋은 정보를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타민 영양제의 종류가 많은 것처럼 아이들 성장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는데요,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고른 영양소의 음식들을 제대로 알고 먹는다면 그보다 좋은 비타민 섭취방법은 없겠죠?




비타민의 종류


비타민은 크게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나누어 진다고 합니다. 이름에서도 알수 있듯이 지용성 비티민은 지방에 잘 녹는 비타민, 수용성 비타민은 물에 녹아 운반되는 비타민입니다.


1. 지용성 비타민이란?


지방에 잘 녹는 비타민으로, 간이나 지방세포, 피하지방 조직등에 오랫동안 저장되는 비타민으로 만약 부족하게 되면 몇년이 지난후에 그 증상이 나타나고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몸속에 계속 쌓이게 되어 독성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A, D, E, K 등의 종류가 있습니다.


2. 수용성 비타민이란?


우리 몸속에서 물에 녹아 안반되는 비타민으로, 체내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음식을 통해서 섭취해 줘야 합니다. 수용성 비타민은 너무 많은 섭취시 소변으로 배출된다고 합니다. 비타민 B군과 비타민 C가 이 수용성 비타민의 종류입니다.



지용성 비타민


1. 비타민 A



비타민 A는 치아, 뼈, 연골 등 연부조직, 피부등의 생성과 기능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며 시력에 크게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이 비타민 A가 부족하다면 뼈의 성장이 저하되며 야맹증, 각막연화증 심하면 실명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가 거칠어 지고 면역력이 저하된다고 하네요. 반대로 과잉섭취를 하게 된다면 비장이 비대해지고 두통, 구토등의 증상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버터, 생선의 간, 동물의 간, 치즈, 당근, 순무, 셀러리, 양상추 등이 있다고 하니 참고 하시면 좋을듯 싶습니다.


2. 비타민 D



비타민 D는 칼슘 등의 체내 흡수를 도와 뼈의 형성등에 크게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만약 부족하다면 어린이 성장 및 발육에 문제가 있을수 있으며 성인인 경우 골다공증을 유발한다고 하니 아이의 성장에 필수적인 비타민이라 할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된다면 칼슘의 흡수를 지나치게 촉진 시켜 몸속에 칼슘의 과다, 신장, 심장 등의 조직에 칼슘을 침착시킬 수 있으니 아무리 좋은 영양소라도 적당한 섭취가 필수 겠죠?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생산의 간 또는 간에서 얻은 지방유, 달걀 노른자, 버섯 등이 있다고 합니다.


3. 비타민 E



비타민 E의 효능은 세포막의 불포화지방산 사이에 존재하면서 불포화지방산의 과산화 작용이 진전되는 것을 막는 항산화제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이 비타민 E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충분한 섭취를 하는 사람들은 심장병 발생이 낮게 나타난다고 하니 꼭 챙겨야할 비타민이겠죠? 만양 섭취를 충분히 하짐 못한다면 불포화지방산의 산화가 확산되어 세포의 선상을 가져올수 있고, 적혈구의 용혈 현상또한 나타날수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과잉 섭취시 수술후 출현, 위장장애, 근육약화, 두통등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콩, 견과류, 마가린, 마요네즈, 옥수수 기름 등이 있습니다.


4. 비타민 K



비타민 K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혈액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비타민 K는 필요량이 적고 보통은 필요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신생아의 창출혈 등에는 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정상적인 성인에게는 결핍증이 거의 없으나 연골조직의 석회화, 성장하는 뼈에 심한 기형을 유발 할수 있다고도 합니다. 과잉섭취시 황달등의 증상이 올수 있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동물의 간, 녹황색채소, 콩류, 곡류, 과일 등이 있습니다.



수용성 비타민


1. 비타민 B1



비타민 B1은 탄수화물과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의 종류로 부족할 경우 초기에는 특이한 증상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열량 대사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한 비타민중 하나라고 하네요. 특히 심하면 각기병 등을 유발할수 있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배아, 전곡, 돼지고기, 콩류,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2. 비타민 B2



비타민 B2는 발육촉진에 관여를 하는 비타민으로 만약 부족하게 되면 구강에 구내염, 설염, 지루성 피부염등을 가져올수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우유, 유제품, 육류, 생선, 콩, 계란, 녹색채소, 버선, 동물의 간, 현미 등이 있다고 합니다.


3. 비타민 B6



비타민 B6의 효능으로는 단백질 대사와 아미노산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비타민 B6의 결핍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빈혈, 피로, 우울, 불면증, 말초신경장애, 면역력저하, 구각염, 구내염, 간질성 혼수 등이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과일중 특히 바나나, 생선,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콩, 보리, 현미, 녹색채소, 견과류 등이 있습니다.


4. 비타민 B12



비타민 B12는 정상발육에 꼭 필요한 비타민이며, 혈구의 생성, 장 상피세포의 성숙, DNA합성과 단백질 합성등 여러 대사에 관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결핍증상으로는 악성빈혈, 신경장애 등을 꼽을수 있으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동물의 내장육, 육류, 가금류, 어패류, 우유 및 유제품 등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어 건강한 식단에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5. 나이아신



나이아신이란 비타민은 전체 물질대사에 필요한 영양소이며, 신경전달 물질의 생산과 피부의 수분을 유지시켜주고, 혈관을 확장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주는 일에 관여를 한다고 합니다. 만약 부족할 경우 피부염, 구내염, 설사, 우울, 치매 등을 초래할수 있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참치, 땅콩, 육류, 전곡류, 우유증이 있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6. 판토텐산



판토텐산은 세포벽에 형성되는 지방산의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또한 적혈구 형성에 관여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판토텐산이 부족하게 되면 성장 정지, 피부염, 신경계 변성, 소화기 이상, 항체생성력 감소, 빈혈등의 현상이 나타난다고 하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동물의 간, 버섯, 가금류, 생선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7. 비오틴



비오틴은 지방 및 당질 대사에 관여를 한다고 합니다. 부족하여 생기는 결핍증으로는 피부염, 탈모등을 꼽을수 있으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달걀노른자, 동물의 간, 땅콩, 콩류, 우유, 치즈 등이 있습니다.


8. 엽산



엽산의 효능으로는 핵산 및 아미노산의 합성에 관여하고, 적혈구 분화에 관여 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엽산이 각광받기 시작한것은 태아 신경관 결손과의 상관 관계가 밝혀지면서 부터라고 하는데요, 신경관 결손이 발생하는 신생아중 절반은 엽산 부족으로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이 신경관 결손은 무뇌아, 이분척추 등 무서운 병이라고 하네요. 신경관 결손은 임신 극 초기에 발생하기 때문에 임신이 언제 될지 모르는 가임가능 여성은 임신전 3개월 전부터 꾸준히 섭취를 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이 엽산은 영양제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하며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콩류, 현미, 보리, 녹색채소, 과일, 땅콩, 살코기, 동물의 간 등이라고 합니다. 


9. 비타민 C



비타민 C는 인체의 기능과 건강 유지를 위하여 아주 중요한 영양소라고 합니다. 감염에 저항하고 상처를 치유하여 조직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타민이라고 합니다. 비타민 C가 부족하게 되면 상처치유가 지연되며, 치아발육 지연, 성장 장애등을 초래할 수 있고 괴혈병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고 하니 꼭 챙겨야하는 영양소 입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 신선한 과일, 채소등이 있다고 하니 건강을 위하여 항상 챙기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비타민의 종류와 효능, 대표식품 등에 대해서 적어 봤는데요, 생각보다 많은 종류가 있고 그 효능도 다양하고 아주 중요합니다. 성장하는 아이뿐 아니라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 결핍되는 영양소 없이 고루 섭취를 해야 겠죠? 하지만 너무 과하면 탈이 될수 있으니 항상 적정한 섭취를 유지하시어 건강한 생활 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Recent posts